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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을 담다

가성비 중독의 결과│텅 빈 통장?

by ◡̈⋆*ﻬﻬﻬﻬﻬ࿐ྀུ ❀ꦿ֗ 2024. 1.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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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사회에서 소비자들이 가격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일입니다. 소득 수준과 경제적 상황, 시장 구조, 방대한 정보와 접근성, 마케팅 경쟁 등 다양한 상황들로 인해 소비자로 하여금 보다 지속 가능한 소비를 해야 하는 시대에 살고 있으니까요. 그러나 이러한 소비습관이 결국 통장을 텅텅 비게 만드는 원인이 된다는 것을 알고 계시나요? 그 원인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1. 단기적 관점의 소비 습관

가격이 낮은 제품을 찾는 소비자들은 종종 당장의 만족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구매한 제품이 결과적으로 필요하지 않았다거나 품질이 떨어지더라도 저렴한 가격에 구매가 가능하단 이유로 선택하는 경우가 많죠. 이로 인해 잠시 잠깐의 만족감은 느끼지만, 장기적으로는 불필요한 지출을 한 것이기 때문에 이런 습관의 누적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2. 저렴함과 품질에 대한 인식 문제

일부 사람들은 가격이 저렴하면 품질 또한 그 가격에 맞게 떨어진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저렴한 제품 중에서도 품질이 좋은 제품이 있을 수 있지만, 이를 간과하고 비싼 제품만을 추구하는 것은 경제적인 손해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때문에 구매하고자 하는 물건 등이 있을 때는, 별다른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되는 인증된 브랜드의 제품을 구매하거나, 서비스적인 요소를 고려해 더 비싼 값을 주고 구매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틀린 방법은 아니지만 저렴한 제품에 대한 선입견이 강할수록 결과적으로는 더 많은 소비를 해야 하는 원인이 됩니다.

3. 계획이 없는 소비 습관

싼 제품만을 찾는 사람들은 종종 계획 없이 소비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할인 행사나 특가 이벤트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즉흥적으로 쇼핑을 하게 되면, 실제 필요하지 않은 제품을 구매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예상치 못한 소비가 발생하는 것은 통장 잔고를 줄어들게 하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4. 중장기적 투자의 부재

가격이 저렴한 제품에만 집중하다 보니, 장기적으로 투자하는 부분에 있어 소홀해지는 소비습관이 생깁니다. 이중 투자, 삼중 투자라는 말처럼 비효율적인 소비습관으로 인해 재무 상태가 개선되기 어렵고, 점점 줄어드는 자산을 보며 실망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5. 시선을 의식하는 소비문화

소비라는 것이 곧 사회적 지위와 연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비싼 물건을 사는 것이 타인으로 하여금 과시의 수단으로 이용되거나 신망의 대상이 되고자 하는 마음과 직결되어 불필요한 소비를 부추기는 현상과, 반대로 값싸고 좋은 물건을 소비하는 것이 현명한 소비라는 경쟁을 하게 될 경우, 계속해서 저렴한 제품을 찾게 되어 마찬가지로 불필요한 소비를 하게 되는 상황이 생기는 것이 해당됩니다.

 

이처럼 단순히 가격에만 중점을 두고 값싼 제품을  추구하는 행위는 장기적으로 소비자의 경제적인 안정성을 흔들게 됩니다. 가격뿐만 아니라 품질과 중장기적인 안정성을 모두 고려하여 지혜롭게 소비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독일 행동주의 심리학자인 에른스트 하인리히 베버(Ernst Heinrich Weber)는 행동이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결정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외부의 자극이 개인의 행동을 결정짓는 것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인데, 이를 통해 가성비 중독이 왜 텅 빈 통장을 만들었는가에 대해 설명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는 제품의 특정 자극(가격, 품질, 디자인 등)에 반응하고, 가격이 저렴하면 구매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이 예가 되는 것입니다.

 

외부 자극에 휘둘리지 않고 현명하게 소비하는 것을 습관화해서, 가성비 중독에 빠져 텅 빈 통장을 만들지 않도록 합시다. 이를 통해 미래에 대한 안정성을 확보해 나갈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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